본문 바로가기
System

ASP 실행시 IIS 인증창 처리 문제

by BitSense 2009. 3. 18.
반응형

자주 발생하는 문제는 아니지만, (제 경험으로는 windows 2003 서버 패치 이후 문제인 듯 보입니다) 잘 되던 IIS 웹서버가 갑자기 인증창을 띄우고, 로그인을 해도 권한이 없다는 메시지만 띄우고 묵묵부답인 경우가 있습니다.

이럴땐 무척 답답합니다. 윈도 서버를 사용하시는 분들이 가끔 다급하게 문의를 하곤 합니다.

보통 이 문제는 결과 페이지에서 나오는 말처럼 인증문제입니다.

IIS를 사용시 보통 Guests 권한으로 사용을 합니다. 그런데 무슨 이유로 그런지 모르지만, Guests 권한이 풀려서 재설정을 해줘야 하는 경우입니다. 이렇게 하면 대체로 해결이 되는 것 같습니다.

사용자 권한 설정

일반적으로 OS를 설치하면 IUSR_컴퓨터명으로 Guests권한을 가진 사용자가 생성됩니다. 해당 사용자 이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IUSR_컴퓨터 이름으로 생성된 사용자가 있는 지 확인하십시오. 사용자 이름이 존재한다면, 그룹이 Guests 인지 확인하여 주십시오. 없다면 IUSR_컴퓨터명으로 사용자를 추가하여 주십시오. IUSR_컴퓨터이름으로 사용자가 존재하고 Guests그룹으로 이미 되어 있다면, 비밀번호를 변경해 주십시오.

IUSR_컴퓨터 이름으로 추가하시면 그룹은 Guests로 지정하여 주십시오.

이제 IIS를 실행하여서 해당 웹사이트의 사용자 및 권한을 확인하도록 합니다.

해당 웹사이트의 속성을 클릭하십시오.

해당 웹사이트 등록정보의 “디렉토리 보안” 탭 > [편집] 버튼을 클릭합니다.

익명 액세스 가능을 선택하시고, 사용자 이름은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해서 새로 등록한 IUSR_컴퓨터명을 선택합니다. 암호를 입력하셨다면 암호도 새로 입력하여 주십시오.
인증된 액세스 에서는 “Windows 통합 인증”을 선택하여 주십시오.

새로 등록이 되거나, 비밀번호를 변경하면 암호확인 창이 뜹니다. 

이제 웹페이지를 리로드 해보십시오. 혹, 안된다면 해당 웹사이트를 재시작하여 주십시오.
그리고 다시 웹페이지를 리로드 해보십시오.

저는 인증창이 사라졌는데, 여러분은 어떠신지요?

이건 그리 쉽지 않은 작업이네요..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