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em/DB

[Cloudant] 샘플용 Database 복사하기

by BitSense 2016. 4. 23.
반응형

일단 이전 포스팅을 보셨다면 Cloudant 계정은 하나쯤은 가지고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것도 무려 50기가 정도나~~~!!!

무식하면 용감하다고, Cloudant를 무슨 RDBMS 정도로만 알고, 결국은 나의 무지로, 시작된 이 프로젝트가 얼마나 성공을 거둘지는 일단 미지수 입니다.

일단 다시 링크 하나 공유 합니다. 한국 클라우던트 유저그룹이 있었네요.  [링크] 클라우던트 한국 유저 그룹

Cloudant 사이트를 자주 들어가야 하는데 용어들이 기존 RDBMS와 헤깔리니 잠깐 확인하고 가겠습니다. NoSQL 관련 구조를 원래 잘 생각하지 않고 썼던 문외한인지라, RDBMS에 익숙한 무식한 개발자인 저를 포함해서, 용어정리가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Cloudant(CouchDB)비고 

Database

계정

기존 RDBMS 와 비슷하게 하고 싶어서 그냥 넣어 봤습니다.
DB를 추가하고 싶다면?? 네 계정을 추가 생성하시면 됩니다!!

TableDatabase

저장 공간 구분 단위, 테이블의 개념

Recode or RowDocument

기본 자료 단위

ColumnAttribute

key = value  형태 값 

용어가 무척 혼선이 되겠지만 Nosql Cloudant 입장에서 용어를 선별해서 사용 하도록 하겠습니다. ^^

데이터 베이스 생성 방법

데이터베이스 생성은 생각보다 쉽습니다. 로그인 후 첫페이지가 Databases 입니다.

Cloudant Dashboard

해당 페이지 우측 상단 Database name 영역에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넣고 생성하시면 됩니다.

Create Database

^ 여기에 데이터베이스 이름을 적고 Create!!

샘플 데이터베이스 가져오기

데이터베이스를 생성하고 데이터 등록하고 하는 일련의 작업을 하면서 정리하려면 시간이 좀 걸릴 것으로 보여서 Cloudant에서 제공하는 샘플 데이터베이스를 기준으로 정리해보겠습니다.

[링크] 샘플 데이터 베이스 페이지

Replicate the sample database

로그인 전이라면 "Replicate..." 버튼 대신에 로그인 창이 나올 겁니다. 로그인 후에는 "Replicate... " 버튼이 보일 겁니다.

버튼을 클릭하면 잠시 프로그레스바가 나오고, "Success. You're all set ..." 메시지가 나옵니다. 이제 복사는 일단 완료~!!

데이터베이스 구성 확인

복사된 데이터베이스를 확인해 보겠습니다.

우선 로그인 후 첫페이지인 Databases 메뉴에서 맨 하단 animaldb가 보일 거고, 해당 데이터베이스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나타날 겁니다.

All Documents는 전체 데이터인데, id "_design/views101"이라는 것도 보입니다. 즉 document는 아무래도 실제 데이터(Record 혹은 Row)만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query, index, view 등 데이터 외의 모든 내용도 포함이 되는 건 아닌가 싶습니다. (역시 무식함.. ㅠ,.ㅠ)

Sample animaldb

Design Documents를 클릭하면 views101이라는 "view"가 보입니다. 이녀석이 중요한 녀석으로 보이는데, 다음엔 이녀석을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