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System/Server

[Docker] elasticsearch + kibana 설치 후 연동하기

by BitSense 2018. 8. 29.
반응형


요즘 들어 업무상 해야할 것도 많은데, 공부할 것도 많네요.

elasticsearch를 공부하기 위해 docker에 kibana와 설치해서 연동을 하려고 했습니다만, 제대로 안되는 경우가 있네요. 구글 횽아에게 물어보니 설정을 바꿔야 한다며, kibana.yml 파일을 어쩌고 저쩌고 하는데, 도통 무슨 소리인지... 싶네요. docker에 설치는 간단하나, 연결하는 과정에서 발생한 문제를 초보자 수준에서 해결을 한 거 같지만 공유합니다.

사전 조건

1. 개발자 환경 : Windows 10 프로페셔널
2. docker 버전 : docker for windows Version 18.06.0-ce-win72 (19098)
3. Kitematic 설치? 복사 완료

elasticsearch 설치 및 설정 수정

1. Kitematic 실행 후 official elasticsearch 의 [CREATE] 버튼을 클릭해서 설치합니다.

2. 설치된 elasticsearch의 Settings 탭 클릭 > Hostname / Ports 탭을 선택합니다.
3. HOSTNAME, Configure Ports를 수정 후 저장합니다. 수정하지 않아도 되지만 편의상 저는 수정을 했습니다.

4. Settings 내용이 수정되면 자동으로 재실행 됩니다. 웹 브라우저에서 http://localhost:9200 이 정상으로 뜨는 지 확인합니다.


kibana 설치 및 설정 수정

1. Kitematic 에서 [ + NEW ] 버튼을 클릭 후, kibana를 검색 후 설치합니다.

2. 설치 후 elasticsearch와 마찬가지로 Settings 탭을 클릭합니다.
3. Hostname / Ports 탭을 선택 > HOSTNAME, Configure Ports를 수정합니다.


** 추가내용(AS) : 아래의 내용을 가지고 맥에서 접근을 하려고 하니, Networt 탭이 없음을 확인했습니다. 그래서 다시 부랴 부랴 재설치를 하면서 맥용 자료를 첨부하게 되었습니다. Docker UI가 OS에 따라 틀린 것은 알고 있었지만, 설정이 틀린 줄을 몰랐네요. =_=;;

#1. Docker for Windows 에서 Kibana > elasticsearch 연동하기


4. Network 탭을 클릭하여 Links > Select container를 선택하여 elasticsearch를 선택하고 ALIAS는 elasticsearch로 입력합니다. 주의할 점은 입력 후 (+) 버튼을 눌러서 [OPEN] [REMOVE] 버튼이 나오도록 해야 합니다. 그냥 이동을 하시면 저장이 되지 않습니다!

5. 설정을 완료하셨으면 웹브라우저에서 "http://localhost:5601"로 kibana 페이지가 뜨는지 확인합니다. 만약 응답이 없는 경우에는 kibana를 재시작 합니다.

윈도우 에서는 맥보다는 의외로 간단한 설정만으로 동작이 가능합니다.무척 쉽죠? ^^ 


#2. Docker for Mac 에서 Kibana > elasticsearch 연동하기

4. 맥 설정은 좀 복잡합니다. 일단 설정을 위해서 kibana 컨테이너로 접속을 합니다. [EXEC] 버튼 클릭을 합니다.

5. kibana.yml 수정을 위해 vim을 설치합니다.

# apt-get update

# apt-get install vim

# vim /etc/kibana/kibana.yml

- 변경전

elasticsearch.url: 'http://elasticsearch:9200'

- 변경 후

elasticsearch.url: 'http://10.0.1.3:9200'

exit

6. 설정을 변경하고 저장하였다면, kibana 컨테이너를 재시작 합니다. [RESTART] 버튼을 클릭합니다.

7. 맥 재시작 후 웹브라우저에서 "http://localhost:5601"을 입력하여 kibana가 정상 동작하는지 확인합니다.


윈도우에서는 Kitematic 설정 만으로 elasticsearch와 kibana가 쉽게 연동이 됩니다. 맥에서는 vim 설치 후 kibana.yml 에서 elasticsearch.url 값만 현재 서버의 IP로 변환 후 컨테이너를 재시작하면 됩니다.

이상으로 elasticsearch와 kibana를 docker 위애서 간단하게 연동하는 방법을 알려 드렸습니다.

개발하시는데 도움이 되셨으면 좋겠네요.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