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의 바다

Gmail에 아웃룩(MS Outlook) 연결하기

by BitSense 2010. 1. 5.
반응형
아이폰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아 지면서, 간혹 질문이 아웃룩과 연동이 가능하냐는 것입니다. 솔직히 아웃룩은 MS 제품군이라 애플에서 지원을 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아웃룩보다는 Microsoft Exchange를 사용해서 구글메일과 캘린더에 연동하는 것이 더 편합니다.

기존의 아웃룩에 길들여지신 분들이나 Gmail과 같은 웹메일을 싫어하시는 분들은 아웃룩을 고집하며 고수하시려고 하실 것으로 생각됩니다. 이번 포스팅은 스케줄 연동은 되지 않기 때문에 해당 내용은 포기하고 메일만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설명을 하려고 합니다.

아웃룩은 메일을 서버에서 가져오는 메일 클라이언트입니다. 그렇다면 아웃룩에 연결된 메일은 보통 POP3나 IMAP으로 연결을 합니다. Gmail에서도 외부메일을 연결을 위해서 POP3/IMAP을 지원합니다. 환경설정 > 전달 및 POP/IMAP 탭이 바로 그 설정을 하는 탭입니다.

[그림1. Gmail 환경설정 페이지 캡쳐]
POP로 현재 메일 중에서 외부(아웃룩)으로 보낼 메일 범위를 지정합니다. 과거의 메일도 아웃룩으로 가져오고 싶다면 "모든메일에 POP활성화하기" 1번을 선택합니다. 저는 이후 메일만 받기를 원해서 "지금부터 수신되는 메일에만 POP를 사용하기" 를 선택했습니다. 전체 메일을 보내는 것은 잘 안되는 것 같기도 합니다. ^^;;

[그림2. 아웃룩 계정 설정 추가 화면 캡처1]
Gmail 설정이 끝났다면 이제 아웃룩으로 연결하는 준비를 합니다. [도구 > 계정설정]을 클릭합니다.

[그림3. 아웃룩 계정 설정 추가화면 캡쳐2]
계정설정 팝업창에서 Gmail 계정을 추가하기 위해서 [새로만들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림4. 아웃룩 계정 설정 추가화면 캡쳐3]
Gmail을 POP3로 연결하기 위해서 첫번째 라디오버튼 "Microsoft Exchange, POP3, IMAP 또는 HTTP(M)"을 선택하고 [다음]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림5. 아웃룩 계정 설정 추가화면 캡쳐4]
서버구성을 수동으로 하기 위해서 "수동으로 서버 설정 또는 추가 서버 유형 구성"을 선택하고 [다음]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림6. 아웃룩 계정 설정 추가화면 캡쳐5]
첫번째 "인터넷 전자 메일"을 선택한 후 [다음]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림7. 아웃룩 계정 설정 추가화면 캡쳐6]
이제 사용자 정보를 등록합니다. 전자메일주소는 "메일계정@gmail.com", 서버 계정 유형은 "POP3", 받는 메일 서버 "pop.gmail.com", 보내는 메일 서버 "smtp.gmail.com", 로그인 정보 사용자 이름 : 메일계정, 암호를 등록한 후 [기타설정] 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림8. 아웃룩 계정 설정 추가화면 캡쳐7]
보내는 메일 및 기타 설정을 위한 팝업창에서 두번째 "보내는 메일 서버" 탭을 클릭합니다. "보내는 메일서버(SMTP)인증 필요" 를 선택한 후 "받는 메일 서버와 동일한 설정 사용"을 클릭합니다.

[그림9. 아웃룩 계정 설정 추가화면 캡쳐8]
받는 메일 서버는 "995", "암호화 연결(SSL) 필요" 선택, 보내는 메일 서버는 "587", 암호화된 다음 연결 방식 사용에서 "SSL"을 선택합니다. 추가로 옵션에서 배달 항목의 "서버에 메시지 복사본 저장" 선택, "다음 기간 후에 서버에서 제거" 선택 후 보관일자를 지정합니다. 참고로 저는 10일로 설정합니다. 그리고 [확인]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림10. 계정설정 테스트 화면 캡쳐]

[그림11. 계정설정 테스트 화면 캡쳐]

팝업이 닫히면 그림7에서의 [계정 설정 테스트] 클릭! 테스트 팝업창이 뜨면서 테스트 결과를 알려 줍니다. 저의 경우 smtp서버에 정상적인 접속이 안되어서 메일 보내기 테스트가 실패로 나왔습니다.


[그림12, 13. 메일 전송 테스트 및 아웃룩에서 가져온 메일 내용 캡쳐]
이제 메일을 발송해 봅니다. Gmail에서나 아니면 다른 메일 프로그램에서 전송을 해 보십시오. Gmail에 등록되고 해당 메일은 아웃룩으로 잘 전송되고 있는 것이 보입니다.

자세한 사항은 Gmail 환경설정을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