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의 바다

삼성전자, 독자 모바일 플랫폼 "바다(bada)" 공개

by BitSense 2009. 11. 10.
반응형
삼성전자는 2009년 11월 10일 독자적인 모바일 플랫폼 바다(bada, http://www.bada.com)를 공개했습니다.

'바다'는 개방형 모바일 플랫폼으로 기존 플랫폼들과 대비 심플한 사용성을 가지고, 어플 다운로드 기능, 강력한 인터넷 서비스 연동, 획기적인 스마트폰 UI 지원 등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그동안 MS 윈도우 모바일 플랫폼을 중심으로 만들던 스마트폰 라인업을 유지해왔던 삼성전자는, 독자적인 모바일 플랫폼을 갖춤으로써 앱 스토어인 "삼성 앱스토어" 등과 더불어 전방위적인 글로벌 스마트폰 사업의 기반을 더욱더 공고히 다지게 되었습니다.

우려스러운 부분은
1. 독자 플랫폼으로써 생존 가능성
이미 아이폰OS, 윈도우즈 모바일, 팜프리 같은 쟁쟁한 모바일 플랫폼 시장에서 얼마나 바다가 자리매김을 할 수 있을까 하는 것입니다만, 반대로 세계핸드폰 시장 점유율 1,2위(관련 기사)를 달리고 있는 삼성전자가 자사의 모바일 플랫폼 - 바다가 지원하는 획기적인 UI를 지원한다는 가정하에 - 을 장착한다면 상황은 후발주자의 강점을 그대로 살릴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참 기대되는 상황일 것으로 보입니다.

2. OS인가? 진짜 독자적인 모바일 플랫폼인가?
모바일 플랫폼은 OS와는 또 다릅니다. 사이트를 통해서 플랫폼이란 정보만 가지고 있기 때문에 헤깔리기는 합니다. 기존 아이폰, 윈도우 모바일, 팜프리 등은 OS 이면서 플랫폼을 동시에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서 바다가 진짜 플랫폼만 있는 상황이라면 윈도우 모바일 이나 기타 OS위에 돌아가야 하는 상황이 됩니다. 그렇게 된다면 속도저하가 가장 큰 우려스러운 부분입니다. 애초에 윈도우 모바일 자체가 무겁기 때문이죠. 세계 핸드폰 시장의 1위라고는 하지만 잘못하면 내 발목을 잡을 수 있는 상황이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삼성전자는 바다 사이트를 통해서 블로그 및 개발자 사이트 운영, 바다 개발 SDK를 배포하려고 하는 것으로 보입니다.

또한, 오픈한 바다 사이트는 삼성의 글로벌 전략을 읽을 수 있는 한 축으로 생각이 됩니다. 한글 지원없는 전체 순 영문 페이지로 제작 되었습니다. 다만, 사이트는 급조된 듯 한, 몇 페이지 되지 않은 영문 페이지만 있고, 스크린 샷과 같은 샘플, 사용하는 개발언어 등 모바일 플랫폼에 관련된 내용은 전혀 없어, 글로벌 삼성이라고 하기에는 아쉬움이 크게 남습니다.

설마 글로벌 삼성이 헛소리는 하지 않겠죠? 기대하고 싶습니다... ^^;;

관련 기사 : http://news.naver.com/main/read.nhn?mid=smn&sid1=105&oid=079&aid=0002106638&datetime=2009111016070106638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