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의 바다

편리한 캡쳐 프로그램, 칼무리

by BitSense 2009. 4. 2.
반응형

프로그램명 : 칼무리 v2.12
파일크기 : 0.4 MBytes
제작사 : Kilho.net
배포형태 : 프리

어제 회사에서 야근 중에 직원 중 한명이 에러페이지를 캡쳐하는데 빨간 액자 모양이 인상적인 프로그램으로 캡쳐를 하는 것을 봤습니다.

이름은 칼무리. 좀 험한? 이름이지만 가볍고 간단한 인터페이스가 마음에 꼭 듭니다.

캡쳐영역

사용 중 궁금한 것이 얼마만큼 캡쳐를 해 줄 것이냐는 것일 겁니다. 영역은 전체화면, 활성중 화면, 영역화면, 웹페이지, 색상추출, 컨트롤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빨간 액자가 나오는 것은 영역화면을 선택하는 경우에 나옵니다. 빨간 액자는 최상위 윈도우로 다른 어떤 창이 오더라도 위에 떠 있습니다. 그래서 그 영역을 캡쳐합니다.

비스타에서 제공하는 캡처 프로그램은 영역을 직접 선택을 해야 하기 때문에, 같은 사이즈의 영역캡처를 하게 될 경우 상당한 노력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칼무리는 보시는 것 처럼 그냥 액자 안에 넣기만 하면 됩니다. 참, 쉽죠잉?? ^^;;

 

 

 사용방법

처음 프로그램을 접할 때는 답답했습니다. 일반적인 캡쳐 프로그램은 화면을 캡쳐한 경우, 해당 내용을 클립보드에 넣어 놓습니다. 하지만 칼무리는 이상하게 캡쳐를 해도 별다른 반응이 없습니다. 그래서 처음엔 무척 헤깔렸습니다. 나는 캡쳐를 한 것 같은데, 왜 클립보드에는 없지? 하면서 온라인 매뉴얼을 찾기도 했습니다.

“칼무리”는 캡처한 내용을 곧바로 파일로 떨구는 것이 기본 입니다. 파일의 위치는 해당 프로그램이 실행된 경로에 있습니다. K-x.xxx (확장자는 선택이 가능) 형태로 존재합니다. 그래서 클립보드에 남기질 않았던 것입니다.

캡처 방법으로는 프린트스크린, Ctrl+P, F11, F12 등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캡처를 하면 곧바로 파일로 떨어 뜨립니다.

간만에 좋은 프로그램을 만나게 되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