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공유의 바다

[서울생활 위젯] "블로그의 비서"를 표방한 서울생활위젯 출시

by BitSense 2009. 1. 22.
 
서울시에서 "서울생활위젯" 이란 설치용 블로그 위젯을 발표했습니다.

내용은 교통정보, 대기정보, 문화행사(공연, 전시, 축제 등), 서울시 HOT 뉴스 등이 있습니다.

실시간 교통정보
위젯의 대표적인 기능은 바로 "실시간 교통정보" 로 보입니다. 공간이 작어 많은 정보를 보여주기 힘든 위젯의 구조 이지만, 각 주요 도로를 색으로 표시하여 대충, 운전자의 정보 습득에 용이하도록 하였습니다. 그리고 이미지를 클릭할 경우, 서울시 교통정보센터(http://topis.seoul.go.kr/)로 연결되 상세 정보 및 기타 정보 들을 즉시 확인이 가능합니다.

<그림1> 교통정보에 연결된 서울시 교통정보센터

실시간 대기정보 LED
실시간 교통정보가 화려하다면, 검정화면의 심플힌 대기정보가 대비되어 숨겨져 있습니다. 많이 심플한 메시지인데요, 외출지수를 텍스트화 한 거 같습니다. 이미지를 클릭하면 서울시 맑은환경본부(http://env.seoul.go.kr/)로 연결되어 있으며, 그 짧은 텍스트의 비밀을 풀 수? 있을 것입니다.

<그림2> 대기정보에 연결된 서울시 맑은환경본부

작은 공간에 빼곡한 서울시 문화행사
이미지 밑에 탭식으로 구성되어 있는 공연/전시/축제 정보는 작은 화면에 3개의 정보 목록씩 페이징 처리가 되어 있습니다. 그안에 이미지, 제목, 일정, 페이지 번호 들이 빼곡히 들어가 있습니다. 여기도 해당 소식들을 상세히 보여주는 visitseoul 사이트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그림3> 공연정보에 연결된 VisitSeoul 사이트

위젯의 다이나믹한 모습을 보여주는 HOT뉴스
서울 시정을 보여주는 최신뉴스로 구성된 HOT은 상하 목록이 아닌 좌우 스크롤 형태로 있어, 위젯에 생동감을 주고 있습니다.

좋은데 아쉬운.. 그 부족한 2%
일단 디자인 상의 아쉬움이 있다면, 가로 크기의 고정입니다. 위젯의 생명 중에 하나는 정렬된 모습일 수 있습니다. 해당 위젯은 가로 180으로 고정되어 있어서, 저같이 190 혹은 200을 사용하는 블로그 페이지의 경우 살짝 아쉽다는 느낌이 듭니다.
문화/전시/축제 공간의 경우, 제목이 빼곡히 10자 정도 들어갑니다. 마우스를 올리면 말풍선으로 모든 내용을 보여주기는 하지만, 무슨 내용인가 보기에는 참 복잡하다는 느낌입니다.
마지막으로 이번 설에 남산 한옥마을에 잠깐 들르고 싶습니다. 이런 곳에 대한 정보 등을 습득하는 공간이 없습니다. 물론 어디가 주최인지 모르지만, 공연/전시 등의 고급스런 정보도 좋지만, 어린 아이들과의 가족단위 움직일 수 있는 정보 등도 많이 나왔으면 합니다.

서울시의 정보를 한눈에 보기는 힘들지만, 가까이 접할 수 있다는 것은 좋은 느낌입니다.

좀더 활동적인 서울시 행정에 박수를 보냅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