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개발툴 SW

[VSC] vim 불편한 특수키 조정

by BitSense 2023. 8. 8.
반응형

개발 IDE 툴인 Visual Studio Code(이하 vsc)는 다양한 확장팩(? 플러그인?)을 제공합니다. 근래 copilot과 더불어 copilot chat이 지원되는데, 이 툴은 2023년 8월 8일 현재에도 vsc에서만 제공되고 있어서, 위상이 끝없이 올라가는 거 같다. (막상 copilot chat을 사용하면서 chatgpt를 일정 기대한 나에게는 조금 아쉬운 내용도 있다.)

JetBrain 툴이 메모리는 많이 먹지만 그 편리함이란.. 하지만 비용때문에 회사 지원도 어느 정도 정리되고 vsc로 가려는 움직임이 있기 때문에, 여러 조건들의 변화로 인해 vsc로 넘어가려고 노력 중입니다.

저는 윈도 GUI 기반 프로그래머이지만 웬지 vi(m) 툴이 먼가 있어 보입니다. (과거 어느 여자 개발자가 vi로 코딩하는 걸 보고 완전 멋스럽고 존경스럽더라는.. 와.. 키보드만으로 커서를 앞뒤로 오가면서 코딩하는 그 모습은 진짜 멋있다는 생각이.. ^^  그 뒤부터 IDE 툴에 확장팩이나 플러그인이 있으면 vi를 설치해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짭 개발자다 보니 몇개 키에서 늘지를 않는데, 윈도 특수키랑 헤깔리는 가장 큰 부분이 Ctrl + A / C / V / X (전체선택 / 복사 / 붙여넣기 / 한줄 삭제?) 입니다. vim 에서는 v > j or h 로 블럭을 씌우고 y or d 를 하면 되는데, 이미 몸은 컨트롤로 손가락을 보내니... =_=;;

여튼 그래서 vsc에서 저 키들을 맵핑해제하려고 합니다.

vim > 톱니 아이콘 > 왼쪽 버튼 클릭 > Extension Settings

    "vim.handleKeys": {
        "<C-a>": false,
        "<C-c>": false,
        "<C-d>": true,
        "<C-f>": false,
        "<C-s>": false,
        "<C-v>": false,
        "<C-z>": false
    ]

 

Ctrl + A / C / F / S / V (전체선택 / 복사 / 찾기 / 저장 / 붙여넣기) 정도를 해제 했습니다.

저게 무슨 기능을 하는지도 모릅니다. ^^

반응형